[아두이노] 아두이노 전기 전도성 펜

IOT/아두이노|2019. 9. 6. 09:00

[아두이노] 아두이노 전기 전도성 펜



1. 전기 전도성 펜


전도성이란 "전기가 얼마나 잘 흐르는가를 나타내는 성질"을 말합니다. 전기가 통하는 금속으로 금, 은, 구리, 철, 백금, 주석, 알리미늄, 아연, 텅스텐, 니켈 등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전기 전도성 펜은 잉크에 전기 전동성 물질이 들어 있어서 펜으로 그림을 그리면 그림을 그린 선에는 전류가 흐르는 통로가 만들어 진다. 그림으로 그린 선이 일종의 회로도의 전선 부분을 담당하게 됩니다. 참고로, 전기 전동성 잉크펜은 일리노이 대학 제니퍼 교수가 처음 개발하였습니다.


위 전기 전도성 펜으로 아래 밧데리, LED, 저항이 세개 있다면 종이 위에 전도성 펜으로 선을 그리면 LED에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아니면, 위 그림처럼 표현하면 전기 전도성 펜을 사용 가치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꺼에요. 아래와 같이 이렇게도 표현해서 LED에 불이 들어 옵니다. 뭔가 카드 같은 걸 만들 때 사용하면 좋겠죠.


잉크 자체가 전기가 흐르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잉크가 마르면 그림을 그린 선 자체가 전선이 됩니다. 그래서 공간적 제약이 없이 자유 자제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모든 사물이나 장소가 회로도가 될 수 있습니다.

전기 전도성 펜이 좋은 점은 회로도를 만들 때 기판에 전선을 연결하고 납땜을 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결 됩니다 아이들도 쉽게 다룰 수 있어 상상력을 끌어 올리기 좋습니다. 아이들과 아두이노를 공부할 때 활용하면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좋은 소재가 생각 되네요.

유튜브에서 전도성 펜이라는 단어로 검색하시면 진짜 다양한 작품들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한 표현에서 부터 고퀄리티 작품들도 쉽게 찾아 볼 수 있으니 한번 검색하셔서 전도성 펜이 어떤 펜인지 시각적으로 감상을 해보세요.

참조영상물 출처 : 서울시 · Seoul이라는 게시자가 올린 작품인데 아이들과 이런 걸 만들면 재밌을 거라 생각되네요.

서울시 · Seoul : https://www.youtube.com/watch?v=DWJMkZtY_Rw

아래 영상물은 영메이커와 KocoaFab에서 만든 영상물인데 아두이노 공부하신분들에게 볼만한 영상물입니다.

영메이커 : https://www.youtube.com/watch?v=N9c6-qic7y8
KocoaFab : https://www.youtube.com/watch?v=c9w3Uw8DPo0

제 영상물이 아니기 때문에 직접 올릴 수 없고 영상물 게시자와 출처내용과 링크 주소만 표시 합니다. 직접 해당 유튜브로 가셔서 확인하시거나 아니면 별도로 유튜브에서 전도성 펜이란 키워드로 검색하셔서도 쉽게 검색되고 링크한 영상물보다 더 멋진 영상물들이 수두룩 하니 직접 검색을 통해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2. 전기 전도성 실



전기전도성 실은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의 섬유로서 일정 길이만큼 저항값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전자섬유는 섬유에 전기 신호를 전달 할 수 있기 때문에 웨어러블 기술과 접목한 전자 의류 연구가 국내에서 활발이 진행되고 있다고 하네요. 미래의 의류에는 웨어러블 전자의류로 다양한 기능이 탑재 되어 우리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칠 거라 생각되네요.

참조영상물 출처

김주현 : https://www.youtube.com/watch?v=efCwCIhTkAg
숙명여대 이지선 교수님의 딸 해나양이 직접 디자인해서 제작한 작품이라고 하네요.

제 영상물이 아니기 때문에 직접 올릴 수 없고 영상물 게시자와 출처내용과 링크 주소만 표시 합니다.

유튜브에서 전도성 실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하시면 다양한 작품들을 보실 수 있을 꺼에요. 위 유튜브 김주현님이 올린 영상물을 가셔서 보시면 토끼인형에 LED 불이 들어오게 하는 작품인데 귀여워서 링크 주소를 걸어 놨네요.

마무리


전기 전도성 펜은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모든 곳이 회로도 됩니다. 카드나 종이모형에 LED 조명을 달면 시각적으로 재밌는 작품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모든 곳에 사용 할 수 있어 그림을 그리는 곳이 바로 전자회로가 됩니다. 전기 전도성 실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의류 같은 곳에다가 전기 전도성 실을 사용하면 옷에 실제 전선을 연결할 필요 없이 실로 그 역할을 대신하기 때문에 천에 실을 바느질을 하여 회로도를 만들어도 잘 티가 나지 않으면 옷의 불편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가령 의류에 LED를 달아 이퀄라이저를 표현하면 진짜 재밌을 것 같아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이외에 전기 전도성 소재들이 많습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찾아보세요. 다양한 전기 전도성 소재을 가지고 아두이노와 접목하면 많은 것들을 할 수 있을 꺼에요. 상상코딩 소재에 이만한 좋은 소재는 없을거라 생각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