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Keypad 제어

IOT/아두이노|2019. 3. 7. 09:00

[아두이노] Keypad 제어



오늘은 간단히 KeyPad를 사용하는 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두이노 선 연결하는 것은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그리고 Keypad 라이브러리만 잘 연결하면 딱히 사용하는 것도 어렵지 않고 쉽게 사용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아주 간단한 내용입니다.

1. KeyPad



총 8개의 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부 구조는 다음 포스팅에 설명하겠지만 우선은 간단히 가로4핀 x 세로4핀으로 선이 연결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x4로 행과 열을 나타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선 배열로 KeyPad[4][4]로 생각하시면 될 듯요.
핀 연결은 아두이노 디지털핀 아무곳이나 8핀을 연결하시면 돼요.

2. 회로도 구성


  • 준비물 : KeyPad, 아두이노우노
  • 내용 : 키를 누르면 그 값을 시리얼모니터로 출력할거기 때문에 간단히 회로도 구성함.


진짜로 간단하지요. 그냥 순서대로 0부터 7핀으로 아두이노에 그냥 Keypad를 붙이여 연결되어 버립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고 2번핀부터 연결했습니다. 왜냐면 시리얼통신으로 그 결과를 출력하기 때문에 시리얼통신을 담당하는 0, 1핀 때문에 Keypad가 0, 1핀에 연결된 위치값이 가상시뮬레이터에서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회로도 그림처럼 연결해야겠죠.

3. 코딩


  • 사용함수 : Serial.begin(), Serial.println(), keypad.getKey()
  • 내용 : Keypad에 누른 값을 아두이노 IDE의 시리얼 모니터로 간단히 출력하자.
  • 참고출처 : http://playground.arduino.cc/Code/Keypad

복습

  • Serial.begin(9600) : 시리얼 통신 시작
  • Serial.println(출력값) : 출력값을 시리얼 모니터로 출력
  • keypad.getKey() : 키값 읽기

그외 함수들은 참고출처에 가셔서 한번 읽어보시길 바래요.

설계

  1. KeyPad 읽기
  2. 아두이노 IDE 시리얼모니터로 키 값 출력한다.

KeyPad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상시뮬레이터에서는 제공됩니다

#include <Keypad.h>

Keypad keypad = Keypad(makeKeymap(keys), rowPins, colPins, rows, cols);

이렇게 KeyPad 클래스의 변수를 선언합니다.

Keypad(makeKeymap(keys), rowPins, colPins, rows, cols);
Keypad(키값배열, 열핀, 행핀, 열수, 행수);

Keypad의 출력할 키값 keys[4][4]로 전부 사용할 예정입니다. 그 값을 생성자 함수를 통해서 사전에 미리 만들어 놓게 됩니다. 즉, Keypad를 누른다고 알아서 그 값을 찍어주는게 아니라 출력할 값을 미리 지정해놓은 출력값과 사용할 행과 열의 핀과 행과 열의 숫자를 Keypad 객체변수를 선언할때 인자로 넘겨주게 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특정 행과열 위치의 key를 누르면 keys[4][4] 해당된 위치의 값을 출력으로 나오게 됩니다.

여러 함수들이 있는데 여기에서는

keypad.getKey();

이 함수를 통해서 눌러진 키 값을 읽어오게 됩니다.

코딩을 전체적으로 하면

#include <Keypad.h>

const byte rows = 4; //four rows
const byte cols = 4; //four columns

byte rowPins[rows] = {9,8,7,6};
byte colPins[cols] = {5,4,3,2};

char keys[rows][cols] = {
  {'1', '2', '3', 'A'},
  {'4', '5', '6', 'B'},
  {'7', '8', '9', 'C'},
  {'*', '0', '#', 'D'}
};

Keypad keypad = Keypad(makeKeymap(keys), rowPins, colPins, rows, cols);

void setup(){
  Serial.begin(9600);  
}

void loop(){
  
   char key = keypad.getKey();

   if (key != NO_KEY){      //키값이 눌렀는지 확인문
      Serial.println(key);
   }
}

4. 결과


그냥 선만 대충 순서대로 연결하면 끝나고 그 결과는 위 코딩을 복사해서 시뮬레이터를 돌리면 아두이노 IDE 시리얼모니터에 키값이 출력되는걸 확인하실 수 있을꺼에요.

마무리


오늘은 Keypad를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Keypad 클래스 변수를 선언하고 이 클래스 안에 키를 읽어오는 함수를 이용해서 키가 눌렀을때 키값을 가져오게 됩니다.

그냥 선 연결을 잘하고 Keypad 클래스 변수 선언과 읽을 함수명만 기억하시면 쉽게 Keypad를 사용하실 수 있을꺼에요.

이걸 이용하면 가령 LCD16x2에 붙이면 키로 누른걸 LCD16x2로 출력시킬 수 있겠죠. 그러면 계산기를 만들고 싶은 충동이 안느껴지나요. LCD16x2 (LiquidCrystal) 제어(아두이노) 이걸 다시 보시고 회로도를 수정하시고 계산기를 한번 연구를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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